볼더 한글 학교 (Boulder Korean School)

 

학교 소개

안녕하세요. 저는 볼더 한글 학교 교장 김선형입니다.
저희 볼더 한글 학교는 볼더 인근 지역 한인 자녀들에게 한국을 알리고 한글을 가르치고자 네 분의 학부모님들이 1994년에 설립한, 24년의 전통을 가진 학교입니다. 볼더에 위치한 볼더 한글 학교는 8명의 헌신적인 선생님들과 CU 볼더 유학생 자녀들, 이민자 자녀들, 한국인 입양아들 및 한국어에 관심 있는 외국인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7개의 학급과 6개의 특별활동반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매주 토요일 40여명의 학생들이 한글을 열심히 배우고 친구들과 여러 활동을 통해 즐겁게 한국을 알아가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명단

교장 김선형 선생님
유아반 이은아 선생님
영어반 초등 소지희 선생님
초등반 김민정 선생님
중고등반 소호영 선생님
성인반 박주영 선생님

 

학급 소개

유아반 (2016년 가을 학기)

유아반은 3-4세 아이들을 위한 반으로, 재미있는 활동과 놀이를 통해 한글을 익히고 한국어 말하기를 연습하는 반입니다.

유치반 (2016년 가을 학기)

교재: 국어 활동, 맞춤 한국어

5~7 세한국어 소통이 가능하고 간단한 문장을 천천히 읽을 수 있는 학생들로 구성되어 있는 반입니다. 1교시 특별 활동 후 교재 활동과 공작, 놀이 등을 이용한 2교시 듣기, 말하기, 3 교시 읽기와 토론으로 진행 됩니다. 매주 숙제는 그림 일기와 쓰기 숙제이며, 2 교시 수업은 각자 그림 읽기 발표로 시작 됩니다.

초등 1반 (2016년 가을 학기)

초등 1반 수업 목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기본 자모음을 익혀 한글을 읽고 쓸 수 있다.
2. 한국어로 인사하고, 각종 기본적인 의사 표현을 할 수 있다.

초등 1반은 1학년부터 3학년까지 학생들로 대부분 미국에서 태어나 자라고 있는 친구들입니다. 그러다 보니, 학생들 필요에 맞게 영어와 한국어를 병행하여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간혹 한국에서 온, 말은 잘하지만 한글의 자모음을 익혀야 하는 더 어린 친구나, 미국에서 태어나 나이가 더 많지만, 한글을 접할 기회가 없었던 초등 고학생이 또래 그룹으로 합류하기 전 한글 자모음을 익히려고 잠깐 들러 가기도 합니다. 지난 학기에는 종이 접기, 크래프트, 각종 게임, 동요와 율동 등에 비중을 두어 한글 학교가 재미있는 곳이라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번 학기에는 학부모님과 좀 더 가까이 소통하여, 각 학생의 학습 목표에 접근할 수 있는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려 합니다.

영어권 초등반 (2017년 봄 학기 신설)

일상생활에서 한국어를 접하지 못하거나 제한적으로 경험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합니다.

SAT II 한국어반 (2017년 가을 학기 신설)

중고등학생들과 한국어에 뛰어난 초등학생으로 구성된 반입니다. SAT II 한국어 시험을 준비하는 반입니다. 한글을 읽을 수 있으며 기초가 다져져서 다양한 어휘력과 표현력있으며, 주어진 상황 속에서 자신의 생각을 간단하게 표현 할 수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합니다. 한글 문법, 듣고 이해하기, 읽고 이해하기 등을 연습해서 SAT II 한국어 시험에서 고득점을 목표로 합니다.

2교시에는 한글 문법과 한글 표현을 익히고, 연습문제를 풀어서 익히도록 합니다.
3교시에는 듣기와 읽기를 격주로 연습합니다.

성인반

 

특별활동 소개

역사문화

언어는 사람들의 사고와 양식을 담고 있는 문화에 기반한 도구이기 때문에, 한국어를 배우면서 한국 역사와 문화에 관심을 갖게 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특히 한국인 2세가 주를 이루는 한글학교에서 한국인으로서의 뿌리를 찾기위해 그 역사를 배우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한국 문화가 드라마나 KPOP 등 문화 컨텐츠를 통해 세계에 알려지는 이 시대에, 한국 문화를 좀 더 이해하고 알리기 위해 역사와 문화를 배우고 체험하는 귀한 특별활동 시간이 될 것입니다.

바둑

바둑은 두 사람이 흑과 백의 돌을 사각의 판 위에 번갈아 놓으며 집짓기를 겨루는 놀이입니다. 게임의 목표는 상대보다 더 많은 공간을 자신의 돌로 둘러 싸는 것입니다.
규칙은 단순하지만 매우 깊은 전략적 사고가 요구되는 게임으로서, 한국, 중국, 일본에서는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2016년에 한국의 프로기사 이세돌 9단이 수퍼컴퓨터 알파고와 대국을 함으로서 바둑은 세계의 주목을 받는 게임이 되었습니다. 한국에서는 오랜 역사를 가진 바둑을 배워봄으로서 전략적 사고집중력을 키워나가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서예

서예의 목적은 “마음을 다스리는 것”입니다. 옛 선조들은 서예는 그 사람의 마음을 보여주는 거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단순한 기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한 글자를 쓰기 위한 모든 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먹을 가는 것과 글을 쓰는 것이 모두 천천히 진행이 됩니다. 그 과정에서 손에 힘이 잘못 가면 먹물이 다른 곳으로 튀기도 하고, 글씨가 엉망이 되기도 합니다. 붓글씨에는 ‘덧칠’이란 것이 없습니다. 마지 지나간 시간이 다시 오지 않는 사람들의 삶과 닮아있습니다. 마음을 다스려서 삶을 돌아보는 시간, 그것이 바로 붓글씨, 서예의 시간입니다. 학생들이 붓글씨를 쓰면서 차분함집중력을 키워나가는 시간이 될 것 입니다.

 
 
 

특별 활동 계획

2018 봄학기



 Contact
볼더 한글 학교 (Boulder Korean School)
3665 Madison Avenue
Boulder, CO 80303
contact @ boulder korean church.org (note: no space at the e-mail address)